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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드웨이 / Midway, 20첫9 - 중간은 없는 그날의 재연만으로 중간은 간다.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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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국지를 읽다 보면 제갈량과 마주하고 죽는 주유는 왜 밝은 하늘은 나를 낳고도 제갈량을 낳았을까?라는 유언을 남기고 사망할 것입니다.마치'모차르트'을 마주 하니'살리에르'의 마음과도 옷올츄비슷항 이 이에키웅 오늘 소개하는 영화의 감독에 공감하는 예기 1 합니다.영화에서 '폭발'이라는 단어에 떠오르는 인물에 거의 '마이클 베이'를 떠올리느라 바쁠 거예요.하지만 롤란도 에머리히 역시 이에 버금가는 폭발력을 지닌 감독이다.'마이클 베이'가 <트랜스포머> 속 외계인과 이에 부족한지 '운석'까지 부르는 등 그가 그리는 지구가 수많은 위기에 빠졌듯이, '롤랜드 에머리히'의 필모 속에 그리는 지구 역시 수많은 위기에 빠졌습니다.<인디펜던스 데이>에서는 "우주인"을 데려왔으며,<투모로우>는 한파를 불러1우쿄쯔우묘 더구나<20하나 2>에서는 고대 마야인 달력에 지구를 그 후 잡아 두었습니다.그래서 이번의<미드웨이>의 스케 1은 참으로 소박하게만 할 생각입니다.하지만 이건 기회이기도 하잖아요.최근<6언더 그라운드>에 "넷플릭스"에 눈을 돌렸다"마이클 베이"이 없는 극장가에<미드웨이>은 그가 처음 다시 시작한 예기입니다.


    결과부터 말하면 영화<미드웨이>은 북미 박스 오피스 1위로 시작되었습니다.물론 전문의들에는 마음껏 까였으나 관객은 열렬한 지지를 보내고 흥행이 기대하고 보았지만 현재(20.0일. 0일 기준)까지 벌어들인 총 수익은$하루 5,042,298에서 제작비 일억달러를 겨우 벌고 있슴니다.대개, 총 제작비가 공개되지 않아 대충 제작비의 2배를 손익 분기점에서 계산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미드웨이>의 흥행은 실패했음에 귀결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 <미드웨이>의 관람은 관객으로부터 얻은 지지이다.마이클 베이도 그렇지만 대체로 전문의와 평행선을 달리는 영화가 많아 그 영화들은 대체로 즐기기엔 괜찮은데요.그래서 영화 미드웨이 관람을 상상도 하지 않고 진행했어요.결과적으로 미드웨이는 이런 기대에 걸맞은 영화답게 가볍게 볼 수 있는 영화라고 합니다.다만 헥소고지에서도 지적된 엔딩 설명이 좀 아쉬웠는데요.'과연 영화는 어땠을까?' - 영화 <미드웨이>에 대한 감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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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는 제2차 세계 대전이 잠시 중입니다.그 중"아메 리카"은 양극에서 "중립"를 지켰지만 1941년"진주만"에는 때아닌 "재팬"의 공격이 개시됩니다.이에 적지 않은 피해를 본 미국은 즉각 반격 준비를 서두르고 자펜의 무선을 도청한 결과 이들이 미드웨이를 친다는 정보를 받는 데 성공한다.하지만, '재팬'과는 달리 '미국'의 귀추는 좋지 않습니다.진주만의 습격 다음으로 모든 것이 열세적이니 결국 미국은 이 귀추를 뒤엎는 단 한 사람의 작전을 실행하는데...


    영화<미드웨이>의 분량은 136분에서 그대로 120분에 모든 구성이 끝마치는 영화를 보면 상당히 긴 영화이다.특히 이 영화를 보려는 관객 대부분이 이 영화를 가볍게 즐기려는 팬이 대다수입니다.그래서 136분이라는 분량은 다소 부다 소음 이후로 같습니다.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영화 미드웨이를 보면서 느낀 것은 무게보다는 가벼움이었어요. 그렇다면 이 영화가 이 단점을 어떻게 대처했는가?에 푸대접을 받아서 저절로 눈이 갈 수밖에 없는데요.그런 점에서 영화 <미드웨이>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출연시키는데, 이것이 이 영화가 가벼워지는 비결이다.대체로 영화에서 많은 캐릭터가 스스로 오는 것은 위험성을 감수해야 하는 최초다.그만큼 캐릭터를 살리려고 하면 스토리의 진행이 느려지고, 스토리를 살리려고 하면 캐릭터의 매력이 희미해지기 때문에 양자택초가 불가능한 방법이다.이런 점에서 <미드웨이>는 후자에 속하는 '스토리'를 살려 캐릭터를 희생시키는 방식을 택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화에 본인이 오는 캐릭터들의 매력은 평면화 혹은 획일화되어 매력도가 떨어집니다.그래 본인, 영화 <미드웨이>는 정 스토리와 이게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군대에 다녀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같은 육군이라도 주어진 특기로 해야 하는 일이 달라집니다.그래서 영화 <미드웨이>는 이런 분업화가 정스토리 밖에 군대라는 조직을 보여주는데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전투기를 조종하는 전투 인원부터 정보를 탐색하는 인원, 그리고 계획을 짜면서 실행하는 지휘관까지 각기 다른 매력을 선보이기 때문에 걱정했던 매력도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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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캐릭터들을 희생시켜 스토리를 살리는 선택을 한 <미드웨이> 캐릭터는 예상보다 좋은 결과를 낳습니다.그렇다면 스토리는 이에 대한 반대 급부로 나쁜 것이 아닐까 걱정하게 만들 것입니다.그리고 이 걱정이에요.---영화의 줄거리는 캐릭터를 희생한 것에 비해서는 얇은 두께가 자랑인데요.그도 그럴 것이 영화는 자유롭게 캐릭터들의 시각을 넘나들며 이야기를 풀어나가자, 그 중 주인공 딕 베스트의 시점에서 전개됩니다.그가 미드웨이 해전에 참전하는 이유는 군인이라는 직업상의 이유도 있지만, 영화는 그의 친국가인 저펜의 공습으로 죽어서 시커。게 타버린 시체를 보여주며 그의 전의를 불태웁니다.단순하지만 확실한 장면에서 그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거죠.그러나, 상응하는 "재팬"의 동기는 상세하게 그려지지 않습니다.물론 이에 대해 때리는 데 다른 이유가 있어?라는 생각도 있지만, 이렇게 받아들이기에는 영화의 마지막 그들의 행동이 이해가 안 가요.결국 져버린 함선의 지휘관들은 배와 함께 바다 속으로 들어갑니다.이는 '핵소고지'에서의 마지막 할복장면과도 겹쳐 보입니다.그 영화에서는 할복과 도수 상병의 전우들을 구하는 장면이 겹쳐지면서 이를 동일인시하는 장면으로 보여 관객들이 글을 사게 해요. 앞에서는 설명 없이 단순히 '악'으로 표현하던 자펜 군이 갑자기 거룩하게 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다시 미드웨이로 돌아와 이 영화의 마지막 재팬군의 수몰 장면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물론 역사적으로 보면 재펜의 경우 '메이지 유신'을 하면서 '서양인'을 흉내내려는 부분이 보입니다.육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육식을 허락하고 복장도 유럽식으로 바꾸는 등 머리 모양까지 다 따라 했으니 이에 따른 열등감으로 공격했다는 동기를 부여했다면 마지막 수몰 장면은 한계에 부닥친 것처럼 보였을 테고 설명도 됐을 겁니다. 하지만 분명치 않은 추론만으로 진행했어요.논란이 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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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역시 하과인의 불만은 캐릭터들의 귀결입니다.영화는 다양한 캐릭터가 과잉 오기로 그들의 역할 분배도 중요하지만 그들의 등장과 마무리도 하나의 중요하다.등장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지나치고 퇴장하려면 그만한 이유를 들어야 관객도 납득할 수 있어요.그런 점에서 영화 <미드웨이>는 '딕 베스트'에 심리의 변화를 심어줍니다.극에선 실력이 최고지만 근성(?)의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준 이강 지휘관이 돼 자신을 뒤쫓는 부대원들의 안위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뚜렷한 동기도 있고, 관심 있는 과정에서 그려질 수 있지만, 앞에서도 스토리처럼 영화는 다양한 캐릭터의 시점으로 변환되는 영화입니다.그래서 이에 대한 과정은 자연스레 얇아질 수밖에 없고, 매력도를 증가시키기보다 극의 분위기를 나쁘게 하는 아쉬운 시도로 끝납니다.그 밖에도 "둘리틀"의 마지막도 영화 엔딩 크레딧에 자막으로 소개되어 있어요.그런 점으로 보고 영화는 하나 36분이라도, 그 많은 캐릭터들을 더 이상 일이 힘들었다는 고백하게 보입니다.그래도 브루노의 퇴장은 영화가 보여준 설명과 유일하게 일치한다.더군다나 다과인, 매력적인 캐릭터성을 지닌 그라서 그의 퇴장은 관객 입장이지만 지휘관의 감정이 절로 느껴질 정도로 안타까웠습니다.그래서 이 캐릭터들의 마지막이 안타깝습니다.차라리 처음부터 억지로였다면 모든 캐릭터에게 브루노 같은 감정을 느꼈을 텐데 스토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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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억울함이 가득한 영화<미드웨이>이지만 그래도 극장에서 1어 그와잉지 않고 끝까지 지켜본 영화인만큼 재밌게 본 영화이기도 합니다.이는 앞서 말했듯이 영화가 관객의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친다는 겁니다."롤랜드 에머리히"라는 이름이 어색하면 그가 연출한<인디펜던스 데이>,<투모로우>, 그리고<2012>까지 화려한 스케 1과 볼거리를 보이고 준 그의 실력은 이미 알고 있슴니다.그래서 한국 드라마'미드웨이'에도 이런 볼거리를 기대했지만, 그 기대에 맞는 장면이 많았지만,'하인'을 들면 급강하의 장면입니다.영화는 1일본의 전함에 어뢰를 발사했지만, 발생하기는커녕 아무런 효과도 주지 않는다"1일본 전함"의 위력을 이 장면에서 나타냅니다.그래서 영화는 관객들에게 이 전함을 어떻게 파괴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주고 급강하라는 답을 서둘러 대답합니다.물론 이것이 미드웨이에서만 볼 수 있는 장면은 아닙니다.재빨리 땅으로 달리는 비행기와 서서히 가까워지는 수치를 나중에 예기하면서 조심하라는 게 장면 전체인데요, 이 뻔한 장면이 관객을 긴장감 있게 몰아붙였네요.앞으로 이 필살기와 같은 장면은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바로 1일본 전함에 갑판에 있는 1일본 국기를 조 준 빵 하고 명중시키면 왠지 모를 쾌감을 선물하니 볼거리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서 줍니다."결예기, 영화 <미드웨이>는 관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 수 있는 영화입니다" 그만큼 관객도 이 영화의 장단점을 알고 있지만 그 익숙한 맛을 끊기가 힘드네요.왜 새벽 2시가 되면 그렇게 라면이 견해 그와잉눙게 예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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